본문 바로가기
돈 관련 만담

[주식]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A337930 기업분석 자료(젝시믹스XEXYMIX, 안다르, 25.03.17)

by 주용사 2025. 3. 18.
728x90

1. 불황기에도 잘 팔리는 옷?

전통 패션업계가 소비 침체경기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애슬레저(Athleisure)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애슬레저가 불황 속에서도 강세를 보이는 이유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기능성과 편안함을 갖춘 애슬레저 패션은 소비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다.
 

2. 애슬레저란?

애슬레저(Athleisure)는 **"애슬레틱(Athletic) +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운동복과 일상복을 겸용할 수 있는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최근 몇 년간 애슬레저 트렌드는 급격히 성장하며 패션 시장의 중요한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습니다.
애슬레저 대표 아이템

  • 러닝용 조거 팬츠
  • 등산용 바람막이
  • 요가 및 필라테스용 레깅스

--> 애슬레저 기업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주력상품은 젝시믹스 브랜드의 레깅스임.
 

3. 국내·해외 애슬레저 기업 현황

국내 애슬레저 기업으로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젝시믹스에코마케팅의 안다르가 있다.
 
젝시믹스

  • 매출: 2,716억 원 (전년 대비 17% 증가)
  • 주력 브랜드인 젝시믹스의 매출: 2,620억 원 (18% 증가)
  • 영업이익: 242억 원 (54% 증가, 역대 최대치)
  • 2020년부터 꾸준히 매출 1위 유지

안다르

  • 영업이익: 328억 원 (전년 대비 78% 성장)
  • 매출: 2,368억 원 (17% 증가, 역대 최대 실적)

해외 애슬레저 브랜드로는 다음과 같은 기업들이 있다.
룰루레몬
나이키
아디다스
르꼬끄 스포르티브
언더아머
 
젝시믹스는 초기 국내 레깅스들의 단점이었던 Y존이 부각되고 허리가 말리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결과 기능성과 체형보정 효과를 갖춘 ‘아시안핏’ 제품을 개발해 명실상부한 애슬레저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4  대표이사 변경 및 회사 개요

 
2024년 9월 10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대표이사가 변경되었다.
강 전 대표는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했지만, 사내이사직은 유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혼 절차와 관련된 경영권 변화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 경영권 변동의 주요 내용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2023년 8월 반기 보고서까지 강 전 대표를 '최대주주의 배우자'로 기재
  • 2023년 11월, 강 전 대표는 보유 주식 345만 6995주(지분율 11.8%)를 이 대표에게 무상 증여 (당시 시가 약 154억 원 상당)
  • 부부 간 무상 증여 한도(6억 원)를 초과, 업계에서는 이혼에 따른 재산 분할 가능성을 제기

강 전 대표는 1년여 전부터 별거 중이며, 2023년 9월부터 이 대표와 다른 주소지에서 거주한 것으로 확인됐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모회사이고 이루다 마케팅 및 해외법인들이 자회사로 되어있다.

강민준 전 대표이사가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면서 젝시믹스의 비즈니스 집중도를 증가시키려는 의도도 있다.

 

4분기 IR자료.

 

5.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렇담 레깅스 시장의 파이와 미래전망은?
 

6. 레깅스 시장 규모와 성장 전망

레깅스는 애슬레저 패션의 중심 아이템으로, 전 세계 및 대한민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레깅스 시장

  • 2023년 기준: 59조원
  • 2032년 전망: 94조원 (연평균 성장률 7.5%)

📊 대한민국 레깅스 시장

  • 2023년 여성 레깅스 시장 규모: 9,974억 원
  • 2025년 예상 시장 규모: 1조 1,571억 원
  • 남성 레깅스까지 포함하면 2023년에 이미 1조 원 이상

레깅스 시장 성장 요인

✔ 건강 & 웰니스 트렌드 확산 – 운동 및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 증가
✔ 편안한 패션 선호 – 일상복에서도 활용 가능한 스포츠웨어 인기 상승
✔ 재택근무 및 캐주얼룩 트렌드 – 편안한 의류 소비 증가
✔ 다양한 스포츠 종목 적용 – 요가, 필라테스, 테니스, 골프, 수영 등
특히 대한민국 레깅스 시장은 글로벌 평균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앞으로도 꾸준한 확대가 예상됩니다.
 

7. 젝시믹스 브랜드의 신규 카테고리 확장 및 영업이익률 개선

골프웨어, 러닝용 조거팬츠 등 아이템의 다양화를 시도하고있고 성장세도 좋다.

 
영업이익률 증가

 

8. 해외시장 진출 및 남성소비자의 증가

모델 이시안, 우기

 
제가 알기론 (여자)아이들의 재계약이 제일 힘들었던 멤버가 아마도 우기라고. 중국가서 활동했었으면 어마어마했을꺼라고.
 

 

9. 국내 기업 중 선택하라면 무엇을 사야할 것인가 1(국내 3사 비교)

가. 간단비교

젝시믹스 (2016년 설립)

  • 디지털 마케팅과 공격적인 제품 확장을 통해 국내 애슬레저 시장 매출 1위 유지
  • 글로벌 시장에서도 빠르게 확장 중

안다르 (2015년 설립)

  • 초기 애슬레저 시장 개척자
  • 2020년 이후 젝시믹스에 1위 자리를 내줬으나, 품질 개선 및 남성 제품 라인 확장을 통해 매출 격차 축소

뮬라웨어 (2011년 설립)

  • 국내 1세대 요가복 브랜드로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품질로 주목받았으나
  • 최근 재정 악화로 법정관리(기업 회생 절차) 진행 중

나. 매출 및 재무 상태 (2023년 기준)

브랜드최근 매출재무 상태
젝시믹스 2,214억 원 안정적 성장
안다르 2,026억 원 영업이익에서 젝시믹스를 앞섬
뮬라웨어 389억 원 지속적인 적자와 법정관리 진행 중

📉 뮬라웨어는 2021~2023년 지속적인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며,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4% 감소했다.

다. 제품 및 특징

젝시믹스

  • 다양한 컬러 & 디자인 선택 가능
  • 탄탄한 착용감, 고강도 운동에 적합
  • 골프웨어, 스윔웨어 등 카테고리 확장 중

안다르

  • 기존 여성 레깅스 중심에서 남성 짐웨어 & 비즈니스웨어로 확장
  • 프리미엄 소재 & 착용감 강조

뮬라웨어

  • 고급스러운 디자인 & 품질로 차별화했으나, 최근 경쟁력 약화

라. 국내 및 글로벌 전략

젝시믹스

  • 일본, 대만 등 해외 시장 적극 확장
  • 약 50개국 진출

안다르

  • 신중한 글로벌 전략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시작

뮬라웨어

  • 글로벌보다는 국내 자사몰 중심의 D2C(Direct-to-Consumer) 전략 강화했으나 성과 부족

마. 뮬라웨어의 위기 상황

뮬라웨어는 법정관리 절차 진행 중으로, 사실상 경영 위기에 처해 있음.

  • 지속적인 적자와 매출 감소로 경쟁력을 잃음
  • 자사몰 운영 중단

📉 결론

  • 젝시믹스 & 안다르는 국내외에서 성장세를 유지하며 경쟁 구도 지속
  • 뮬라웨어는 사실상 시장에서 도태되어, 브랜드 회생 가능성은 불확실

 

10. 국내 기업 중 선택하라면 무엇을 사야할 것인가 2(젝시믹스VS 안다르)

안다르에 투자를 하고싶다면 에코마케팅에 투자를 해야한다.
에코마케팅의 사업은 아래와 같다.

 
결국은 안다르에만 투자를 할수없고 에코마케팅인 모회사를 사야할 수 밖에 없다.
 
젝시믹스가 국내기업 중 가장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노리고있다.
 
또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젝시믹스)은 지속적인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11. 룰루레몬 VS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룰루레몬(Lululemon) vs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Brand X Corporation) 종합 비교

🏢 기업 개요

  • 룰루레몬: 1998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설립된 글로벌 애슬레저 브랜드. 요가복 중심의 고품질 스포츠웨어 제공, 전 세계 460개 이상 매장 운영.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2017년 설립된 한국 기업으로 대표 브랜드 젝시믹스를 통해 성장. 미디어커머스 전략을 활용하며 제품군 확장 중.

💰 2024년 매출 및 영업이익 비교

항목룰루레몬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매출 79억 6,500만 달러 (약 10조 9,760억 원) 2,716억 원
영업이익 4억 3,600만 달러 (약 6,023억 원) 249억 원
영업이익률 5.5% 9.2%

🎯 제품 및 가격 전략

  • 룰루레몬:
    • 고품질 원단과 기능성 디자인
    • 고가 전략 (레깅스 평균 가격 15~20만 원)
    • 요가복 외에도 러닝, 트레이닝 등 다양한 스포츠웨어 확장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가성비 전략 (레깅스 평균 가격 5~7만 원)
    • 남성복, 골프웨어 등 제품군 확장

📈 시장 성과

  • 룰루레몬:
    •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매출 규모,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지속 성장
    • 그러나 MZ세대 트렌드 대응 부족으로 일부 성장 둔화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국내 시장 강세, 중국 등 해외 시장 확장 중
    • 중국 내 단독 매장 출점현지화 전략으로 성장 가능성 확대

📊 주요 지표 비교 (PER, PBR 등)

지표룰루레몬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PER (주가수익비율) 28.0배 8.4배
PBR (주가순자산비율) 12.2배 1.4배
매출 성장률 28% 17.9%
영업이익 성장률 -2.4% 35.4%
ROE (자기자본이익률) 46.2% 19.2%
해외 매출 비중 (2024년) - 9.1%

📌 분석 요약

  • 룰루레몬: 높은 PER과 PBR을 유지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상대적으로 낮은 PER과 PBR을 보이지만, 높은 영업이익 성장률탄탄한 수익성(영업이익률 9.2%)을 기록 중.

📌 한줄 요약

🏆 룰루레몬: 글로벌 애슬레저 시장 강자, 하지만 성장 둔화 우려 🚨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가성비+현지화 전략으로 해외 확장 중! 🌍
 

12. 룰루레몬, 젝시믹스 대표 레깅스 가격

📌 룰루레몬 vs 젝시믹스 대표 레깅스 가격 비교

  • 룰루레몬 대표 레깅스:
    • Align™ 리브드 하이라이즈 팬츠 24"159,000원
  • 젝시믹스 대표 레깅스:
    • 블랙라벨 시그니처 360N 레깅스59,800원 (1+1 프로모션 적용 시)

🔹 가격 차이 분석
룰루레몬의 대표 레깅스 가격은 젝시믹스 제품보다 약 2.7배 높음.

  • 젝시믹스1+1 프로모션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
  • 룰루레몬은 여전히 프리미엄 가격 정책을 유지.

📉 소비자 반응 및 시장 변화

  • 일부 소비자들은 룰루레몬 제품을 **"너무 비싸다"**고 느끼며 대체 브랜드를 찾는 추세.
  • 젝시믹스 등 가성비 브랜드합리적 가격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면서, 룰루레몬의 시장 점유율 압박이 커지고 있음.

 

13.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우상향 할 이유 4가지

✔ 1. 애슬레저 시장 확장

  • 건강 & 웰니스 트렌드 확산으로 애슬레저 시장 지속 성장
  • 편안하면서도 실용적인 스포츠웨어 수요 증가
  • 저가 시장공략

✔ 2. 레깅스 시장에서 남성 소비자 증가

  • 기존 여성 중심에서 남성 소비층 확대
  • 남성용 짐웨어 & 퍼포먼스 레깅스 출시로 시장 점유율 확장

✔ 3. 사업 다각화 및 해외시장 진출

  • 골프웨어, 스윔웨어 등 신규 카테고리 확장
  • 일본, 대만 등 글로벌 시장 확대, 약 50개국 진출(50개 신규 매장 출점을 목표로 하는 중국 외에도 일본과 대만에 각각 정규 매장 4개 이상을 오픈하는 등 해외 출점에 속도)
  • 효성티앤씨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중(직접 R&D도 하는데 효성티앤씨 원사를 사용함)

✔ 4. 한한령 해제 기대감

14. 차트

거진 바닥 인거 같고 턴하는 느낌이다. (전고점까지 지금으로부터 2배, 100% 상승하면 됨)
 
최근에 장대양봉이 나올때마다 
이루다 마케팅 대표인 최범석이 계속 지분을 매도하는 중인데 거진 가지고 있는 수량이 끝나감.
 
8월 8일은 상한가 나온날인데 상한가 가격에 181,877주를 팔았다.

 

15. 목표가를 예상해보자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글로벌 경쟁사인 룰루레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상태.
 
🔹 적정 주가 전망

  • 유진투자증권 최신 리포트 기준 목표주가10,000원
  • 현재 주가5,500원
  • 📈 상승 여력약 81.8%

🔹 시가총액 비교

기준시가총액(억 원)
현재 시가총액 1,610억 원
목표주가(10,000원) 적용 시 2,931억 원

🔹 주요 투자 고려사항

  • PER(주가수익비율)12개월 선행 기준 5.4배
  • 국내 내수 의류 업종 평균 수준

✔ 결론: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저평가 상태로, 목표주가 기준으로 볼 때 시가총액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
🔍 향후 주가 전망: 저평가 매력을 바탕으로 성장 여력 기대
 
 
------------
📢 주의사항
이 글은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된 개인 기록이며,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 투자는 하지 마세요. 예금, 적금하세요.

728x90